5G 이동통신 서비스 뭘까? 5g란? 5g 언제부터 가능할까?

5G 이동통신 서비스 뭘까? 5g란? 5g 언제부터 가능할까?



이동통신 3사는 다음 달 1일부터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세계 최초 상용화이고 서비스 적용 지역은 서울·수도권 및 6대 광역시 도심을 중심으로 순차적으로 확대된다. 

  

5G란? 이전 이동통신 서비스보다 고용량 데이터 전송을 할 수 있는 기술이다. 


5G 서비스는 우선 기업에 제공되고 현재 5G를 이용하려면 라우터인 이동형 공유기가 있어야 한다. 일반 고객은 스마트폰을 사용하려면 내년 3월이 지나야 한다.




5g는 최대 속도 20Gbps로 현재 LTE 기술보다 20배 빠르고 지연시간은 LTE의 100분의 1 수준인 1밀리세컨드 이하로 준다고 한다. 


초고화질UHD 영상과 가상현실 VR, 증강현실 AR, 홀로그램과 결합해 실감형 디지털 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일반 고객이 스마트폰을 통해서 이용할 수 있는 5G 콘텐트는 스포츠 생중계, VR이나 증강현실(AR)을 적용한 체험이다.




LG유플러스스마트폰으로 원하는 방향에서 실시간으로 스포츠 경기를 볼 수 있는 U+프로야구, U+골프 서비스를 제공하고 경기를 보면서 해당 팀이나 선수의 전적을 비교하는 데이터를 바로 확인하거나 원하는 선수의 경기 장면만 골라 볼 수도 있다. 


U+ 아이돌 라이브는 내가 좋아하는 가수만 골라보거나 생방송을 보면서 놓친 영상을 돌려볼 수 있다.   

  



KT5G에 AR.VR을 접목해 봅슬레이·드론·자동차를 실감 나게 조종할 수 있는 커넥티드 스피드같은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야외에서 인터넷(IP) TV를 시청할 수 있는 5G 기반의 가상현실 IPTV 기술을 개발했다. 

  


SK텔레콤 5G에 인공지능(AI)을 접목한 산업용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생산라인 제품 품질을 검사하고 제품 결함을 확인한다. 


유플러스 영상 인식은 물론 원격 제어 기능을 활용한 산업용 5G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장비나 농기계 원격 제어, 스마트 드론, 지능형 CCTV, 자율주행 지도,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시티, 클라우드 가상현실(VR) 같은 분야가 대표적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