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인증서 폐지 시기 대체 전자서명 종류

공인인증서 폐지 시기 대체 전자서명 종류

 

공인인증서 도입 21년 만에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온라인에서 신원을 확인하고 문서 위·변조를 막기 위해 만들어진 전자상거래용 인감증명서입니다. 

 

 

인터넷 뱅킹, 증권, 보험, 전자입찰, 주택 청약 활용되어 왔으며 보안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본인 인증 등 매우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습니다. 

 

 

공인인증서 폐지

 


'전자서명법 개정안'공인인증제도의 폐지로 현재 5개 기관이 발급하는 공인인증서 독점 기능을 없애 민간 인증서도 기존 공인인증서 역할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공인인증서 폐지시기 및 대체

 


당장 기존 공인인증서 사용이 불가능한 건 아니며 기존 인증서는 그대로 은행 거래, 주식 투자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정안 효력이 발생하는 11월부터 사용 범위와 권한이 축소되어 금융결제원 인증서로 신규 발급됩니다. 

현재 민간 전자서명 카카오 '카카오페이 인증', 이동통신 3사 SK.KT, LG U+ 운영하는 패스, 은행권이 만든 뱅크 사인이 있습니다. 사설 전자서명 서비스 경쟁이 치열해집니다.  지문, 홍채 인식, 블록체인 간편하고 안전한 인증 방식으로 적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사용자 1000만명으로 대표 사설 전자서명 서비스이며 도입 기관 수도 100여 곳입니다. 카카오페이 인증은 공인인증서와 동일한 공개 키 기반 구조 전자서명 기술에 위 변조가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보안이 뛰어납니다. 모든 인증 절차가 카카오톡에서 이뤄져 접근성이 뛰어납니다.  

 


패스는 9개월 만에 발급 건수 1000만 건을 돌파했습니다. 6자리 핀 번호나 생 체인증으로 1분 내 전자서명이 가능하며 인증서 유효 기간도 3년입니다. 동양생명보험, 미래에셋대우 , KT 패스 인증서를 도입했습니다. 

뱅크 사인은 2018년 만든 은행 거래에 특화됐습니다.  한 번 발급으로 여러 은행에서 사용 가능하며 또 블록체인 기술로 뛰어난 보안성과 간편한 로그인으로 3년의 유효 기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인기 포스팅

LG이노텍 흑자전환 4월 28일 소식
0519 휴메딕스 마크로젠 sk 바이오팜 특징주 정보
신혼부부 매입임대주택 신청 2020 총정리
오늘의 특징주 파미셀 남선알루미늄 jyp 5월 19일 정보
lh 청년 매입임대주택 2020 모집 총정리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지원대상
중소벤처기업부 벤처확인기관 모집 요건 신청기간
5월 19일 오늘의 특징주 정보
코로나 19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청 및 서류

고3 코로나 개학 등교 중지 지역 어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