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혼 희망타운 분양 언제? 수익형모기지 시세차익 환수는 얼마나?

신혼 희망타운 분양 언제? 수익형모기지 시세차익 환수는 얼마나?


위례 신혼희망타운은 맞벌이 신혼부부의 육아·보육 문제 해결을 위해 아이 키우기 좋은 단지로 조성된다고 한다.


신혼부부의 주거비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장기 저리의 수익형모기지 지원한다.


협약에는 신혼희망타운에 어린이집, 돌봄센터, 공동육아 나눔터 등 육아·보육 기능을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달 첫선을 보이는 신혼희망타운에 신혼부부들의 관심이 뜨거울 것으로 보고 있다. 신혼희망타운의 전매금지 기간은 최대 8년, 의무 거주 기간은 최대 5년까지 늘어난다.


위례신도시 신혼희망타운 분양가는 전용 46㎡ 3억9700만원, 55㎡ 4억6천만원이며 평택 고덕국제도시는 전용 46㎡ 1억9900만원, 55㎡ 2억3800만원 등이다. 


신혼희망타운 입주자 모집 공고는 다음달 21일 위례, 28일 평택 고덕 차례로 정해졌다.




신혼희망타운에는 2배 많은 국공립 어린이집이 설치된다. 


영유아(0∼5살) 아이들을 안심하고 늦은 시간까지 맡길 수 있고, 비용도 민간보다 저렴하다. 


부모 부담 보육료(만3∼5살)가 없고, 특별활동비나 기타 필요 경비 등 부담도 낮아 무상교육에 가깝다.




초등학생(6∼12살) 아동을 위한 돌봄서비스도 제공된다. 


공공시설이나 아파트 관리동에 공간을 마련하고,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돌봄이 필요한 아동에게 상시·일시돌봄, 문화·예술·스포츠 등 프로그램, 등·하원 지원, 간식 제공, 돌봄 상담 등이 지원된다.




신혼희망타운 입주자가 이용할 수익형모기지의 정산 방식도 확정했다.



수익형모기지는 연 1.3%의 저리(고정금리)로 대출받는 대신 주택을 매각할 때 입주자와 주택도시기금이 수익을 공유하는 방식으로, 분양가 대비 대출액 비율(LTV·주택담보인정비율), 자녀 수와 대출 기간에 따라 정산비율을 차등화하기로 했다.




신혼부부의 자녀 수가 많고 대출액 비율이 낮고, 대출 기간이 길수록 신혼부부 정산비율이 높아지는 형태다. 자녀가 없는 부부는 매각차익 4억3천만원의 28%인 1억2040만원이 기금에 귀속되는 데 반해 자녀가 2명인 부부는 10%인 4300만원만 기금에 귀속되는 것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