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한바퀴 김영철 건진국수 강아지떡 만두집 어디?

동네한바퀴 김영철 건진국수 강아지떡 만두집 어디?


김영철의 동네 한 바퀴 서울 정릉동 삼선동 편


배우 김영철은 서울 성북구 정릉동 삼선동 일대 정릉동 주택단지 신덕왕후 무덤인 정릉, 팔씨름 전용 체육관, 3.6.9마을 작은 꽃차카페, 미국인 피터 바돌로뮤 씨가 지켜 온 전통 한옥, 황해도 전통 강아지떡 떡집, 건진국수 맛집, 만두집을 방문했어요.


건진국수 맛집



여든이 넘은 할머니가 있고 지금은 아들 부부가 어머니대를 이어 식당을 하고 있습니다. 


할머니가 서울에 올라와 먹고 살기 위해 만들어 팔던 고향 음식인 건진국수 대표 메뉴이며 콩가루와 밀가루를 섞어 직접 반죽해 삶고 차가운 육수에 건져 먹는 국수입니다. 




경상도 지역에서는 사돈이 오면 만들어내는 귀한 음식으로 고향의 맛을 잊지 못해 찾아오는 손님이 많습니다. 


건진국수 가격은 8천원입니다. 


메밀묵, 손칼국수, 손만두, 부침, 수육, 조밥을 판매하고 가격대는 6천~7천원대입니다. 국물에 말아 먹으면 특히 맛있다는 조밥은 1천원입니다. 


건진국수 맛집은 봉화묵집 이며 서울 성북구 아리랑로19길에 있습니다. 




강아지떡 떡집



삼선동과 정릉동 일대는 한국전쟁을 피해 북에서 내려온 피난민들이 정착한 곳으로  유독 시장에는 황해도 사람들이 차린 가게가 많습니다. 


강아지떡은 두 귀를 길게 늘어뜨린 모습이 강아지를 닮았다고 해서 과거 황해도 사람들이 즐겨 먹던 전통떡으로 황해도 출신 시어머니 뒤를 이어 며느리가 만들고 있으며 직접 배운 그 방법 그대로 맛을 유지해 국산 기피팥을 사용해 떡은 일일이 손으로 빚었어요. 


성신여대 입구 부근 돈암시장 내에 있는 황해도 떡집으로 주소는 서울 성북구 동소문로 18길 12-3번지입니다. 


 


정릉 만둣국 맛집



정릉역 인근 골목 안에 위치한 만둣국 맛집은 제대로 된 간판 하나 없고 가정집입니다. 


작은 방에 상도 직접 피고 앉아서 만둣국을 먹어야 하며 이렇게 운영해 50년이며 대를 이어 지켜 온 만두집은 어려웠던 시절 고기가 귀해 김치와 두부를 잘게 썰어 만들어낸 이북식 김치만두를 팔고 있습니다. 


메뉴는 만두국과 떡 만두국 두가지이며 영업시간은 오전 11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며 일요일은 휴무입니다. 


정릉동 이북식 만둣집 원조만두집 할머니 만두국 주소는 서울 특별시 성북구 아리랑로 19길 9-8번지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